-
[직업탐구] 이벤트 프로덕션 매니저가 하는 일은 뭘까카테고리 없음 2025. 3. 28. 16:20
제 직업은 이벤트 프로덕션 에이전시에 프로덕션 매니저입니다.
이 업을 시작한 지는 겨우 1년 정도 지났지만 공간디자인과 콘서트무대감독을 했던지라 이벤트도 비슷한 카테고리 중의 하나여서 쉽게 접근할 수 있었어요.
나중에 제 아이에게 엄마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 알려주기 위해 매니저가 하는 일을 5단계로 정리해 봤습니다.
1단계 이벤트의 목적 정립
이벤트 프로덕션 매니저는 이벤트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파악합니다.
주로 내가 진행하는 이벤트는 고객사 브랜드의 마케팅팀에서 오프라인 마케팅을 위해 팝업을 열거나 전시회를 기획하고자 하는데
고객사의 원하는 이벤트 스타일과 이벤트를 진행하므로서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초반의 단계에 해당하는 이 단계는 주로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프로젝트 매니저 (PM) 이 초반 기획단계에서 정확한 목표와 러프한 스케줄을 정리하는데 프로덕션 매니저는 이벤트의 콘셉트, 키컬러, 이벤트의 스케일 등을 함께 고민하고 조언합니다.
2단계 이벤트 프로덕션 스케치 및 스케쥴 작성
초기 단계가 완료되면 프로덕션 매니저는 바빠집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와 고객사가 정한 베뉴(이벤트 장소)에서 어떤 구성으로 이벤트를 꾸밀지 스케치를 하게 되죠. 인테리어의 조닝 단계와 동일한 단계로 메인방문객이 들어오는 입구, 복도, 각 실의 크기 및 구성 등 고객사가 원하는 대로 구성하거나 혹은 요청에 맞게 디자인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디자인이 결정되면 제작업체들을 선정하고 이들의 제작기간을 고려하여 스케줄을 작성합니다. 대관 기간에 맞춰 설치 및 이벤트 진행 그리고 철거까지 크게 3단계로 스케줄을 정리합니다.
3단계: 팀 구성과 역할 분담
성공적인 이벤트는 팀 구성이 중요합니다. 연계된 협력업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내가 맡은 이벤트의 성격과 맞는 성격의 업체들을 매칭하여 팀을 구성해야해요. 또한 이 각 업체들은 서로 마주하는 경우는 초기 프로덕션 설계가 나오고 구성하는 단계에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거나 협의가 필요할 경우에 만나지만 주로 따로 일하기 때문에 프로덕션 매니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각 업체( 각 팀)의 의견들을 조합하고 하나의 계획서 혹은 도면에 정리하여 모두가 같은 페이지에 있게 해야 실제 제작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일사불란하게 계획대로 움직일 수 있거든요.
이벤트의 프로덕션 실 제작 기간은 주로 짧으면 하루 길면 일주일 이상 아주 짧은 제작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팀의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조율하는 프로덕션 매니저의 역할은 이때 가장 많이 필요로 합니다.
4단계 이벤트 프로덕션 제작실행
모든것이 준비되었다면, 드디어 제작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설치가 시작하는 첫날은 주로 대관공간의 초기 컨디션을 확인하고 추후에 이벤트로 인해 부서지거나 탈락되는 부분들이 발생하여 추가 금액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막기 위해 대관공간 자체의 문제가 되는 컨디션은 메모해 두고 사진을 찍어둬야해요. 스케줄에 맞춰 각 팀은 반입을 시작하고 스케줄상에 문제가 없다면 각 팀은 알아서 계획대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덕션 매니저는 계획된 도면에 맞춰 모든 팀이 정확하게 실행하고 있는지, 스케쥴상에 딜레이가 있거나 문제가 되는 상황은 없는지 끊임없이 관찰하고 뛰어다닙니다. 마감의 디테일도 잘 챙겨야 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이벤트의 얼굴은 프로덕션의 완성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5단계 피드백
이벤트가 끝나면 실행단계에 있어 문제는 없었는지, 예산적으로 초과가 되거나 예상 하지 못한 이슈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등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프로덕션 매니저가 이후 다음 이벤트에 더 나은 제작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으로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게 해결방법을 찾고 이를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이처럼 이벤트 프로덕션 매니저의 역할은 다양하기도하고 책임이 막중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만나는 다양한 이벤트의 뒤편에는 이렇게 많은 단계와 다양한 사람들의 노력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반응형